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MARITIME FINANCE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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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대학원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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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학년도 전기 해양금융대학원 신입생 모집 지원자 조회 안내(2023.12.4, 18시이후 조회 가능)
- 2024학년도 전기 해양금융대학원 신입생 모집 지원자 조회 안내지원자 조회 :https://tis.kmou.ac.kr/nxui/index.html?ui=simple#A01110502* 일반전형 필기시험 : 2023. 12. 22(금) 10:00* 필기시험 장소 : 홈페이지 추후 공지* 면접시험 : 2023. 12. 22(금) 14:00* 면접장소 : 학과 지정장소(면접 전날 홈페이지 공지)
- 2023.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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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학년도 전기 해양금융대학원(전일제/비전일제) 신입생 모집 안내
- 2024학년도 전기 해양금융대학원(전일제/비전일제) 신입생 모집 안내1. 접수기간 :2023. 11. 20.(월) 9시 ~ 12. 1.(금) 18시2. 접수방법 : 인터넷 접수(유웨이어플라이원서접수 바로가기)첨부 2024학년도 전기 해양금융대학원(전일제/비전일제) 신입생 모집 요강 각 1부. 끝.
- 2023.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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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도 한국해양대학교 방문형 연구윤리 교육 개최 안내
- 교육부에서 주최하고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이 주관하는 대학 방문형연구윤리 교육을 붙임과 같이 개최하오니 참고하시어 많은 이용 바랍니다.1. 신청기간 : ~11.13(월)까지2. 교육일자 : 11. 15(수) 09:30~12:00(90분)3. 교육방법 : ZOOM(줌) 붙임 : 1. 관련 안내 공문 1부. 2. 교육안내문 1부. 3. 수강신청 방법 1부. 끝
- 2023.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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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학년도 전기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무논문학위신청 포함) 안내
- {2023학년도 전기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무논문학위 신청 포함)안내} 1. 관련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학위수여규정 제3장제13조~제26조『석사학위』2. 2023학년도 전기(2024. 2월 학위수여) 석사학위를 받고자 하는 학생(기수료자 중 해당자도포함)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및 무논문학위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주시고, 지도교수별 학생명단을 활용하여 각 지도교수에게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에관한 사항을 안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지도교수별 학생현황 조회 방법종합정보시스템 :【 종합정보→학사→학적→기초정보관리-지도교수별 학생현황】 나. 신청 기간: 2023. 10. 16(월) ~ 10. 23.(월) ※2022학년도 후기 논문 유보자도 심사신청 및 제출서류 모두 제출※별도의 추가 신청기간이 없으므로 반드시 기한 내 신청 완료 다. 제출 자격(대학원 학위수여규정 제13조 및 제14조)
2023.10.13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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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식첨부]2022학년도 2학기 휴학 및 복학 안내
- 2022학년도 해양금융대학원 휴학 및 복학과 관련하여 붙임과 같이 알려드립니다.휴.복학을 희망하실 경우 첨부파일의 서식을 작성하여 대학원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2022.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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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작성지침 안내(최종 논문 제출방법 포함)
- 1. 논문 원문파일 등록: d-Collection 온라인 제출①도서관 홈페이지 접속(http://library.kmou.ac.kr)②논문 제출 관련 공지사항 참조※ 승인 처리 이후, 인쇄본 제작 진행2.최종 논문 인쇄본 제출: 도서관 5층 학술정보과 제출① 석·박사 4부(B5 하드커버)② 저작권 동의서 1부(조건부동의 또는 비공개의 경우 → 사유서 1부 제출)※ 논문 제출 관련문의 : ☏410-4078*붙임의 파일 참조
- 2021.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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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절검사서비스 카피킬러캠퍼스 이용 안내
- * 표절검사서비스 카피킬러캠퍼스 이용 안내 우리 대학에서는 연구윤리준수 및 표절예방을 위해 표절검사서비스 카피킬러캠퍼스를 도입하여 사용 중에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논문, 과제물과 같은 학술정보 뿐 아니라 공모전 출품작이나 자기소개서와 같이 취업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채용서류 등에도 활용이 가능하오니 학내 사용자들의 많은 이용바랍니다. ---------------------------------------------------------------------------------- * 이용 방법 1) 한국해양대학교 도서관 접속 및 로그인 (http://library.kmou.ac.kr/) 2) 자료검색 -> 전자자료 -> 국내 학술DB -> 카피킬러배너 클릭 *국내학술DB 바로 가기 (http://library.kmou.ac.kr/domesticDB) 3) 한국해양대학교 전용 카피킬러캠퍼스 접속 및 메인화면의 이용매뉴얼 확인 후 이용 4) 이용 관련 문의 한국해양대 카피킬러캠퍼스 문의게시판 고객센터 이메일 help@copykiller.com 고객센터 : 1588―9784, 월~금 09:00~18:00 (점심시간 13:00~14:00) 2. 카피킬러에듀 안내 1) 카피킬러에듀에서 연구윤리 관련 동영상 강의 수강 및 자료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접속 방법 및 주요 서비스 안내 - 접속방법 : 한국해양대 카피킬러캠퍼스 사이트 접속 -> 사이트 하단의 카피킬러에듀 사이트 바로가기 클릭 - 주요 서비스 * 온라인 강의 : 다양한 주제로 올바른 연구윤리 문화 확립을 위한 전문 교육 제공 - 이수증 발급 가능, 다시 보기 기능 제공, 매월 분야별 전문가의 강의 제공 * 교육자료 및 동향자료 : 자주 묻는 질문, 교육자료, 연구윤리 동향자료 제공 * 고객센터 : 수강지원, 수업 Talk 지원 등
- 2019.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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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방법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방법입니다.~ 문의 : 도서관 051-410-4085
- 2019.04.08
대학원학칙/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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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규정(2023.11.29. 일부개정)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규정(2023.11.29. 일부개정)
- 2023.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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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학위수여규정(2023.11.29. 일부개정)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학위수여규정(2023.11.29. 일부개정)
- 2023.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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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규정(2023.7.3. 일부개정)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규정(2023.7.3. 일부개정)
- 2023.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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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해양대학교 학칙(2023.5.16.)
- 한국해양대학교 학칙(2023.5.16.)
- 2023.06.19
보도자료
해양금융대학원 보도자료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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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일신문, "세계1위 그리스해운 성공 DNA 분석"
- 세계1위 그리스해운 성공DNA 분석해양에 뿌리둔 지리·역사K-조선 수주량 20% 이상등록 : 2023-08-04 13:22:24이기환 한국해양대학 교수가 7월 법문사에서 출판한 '그리스해운의 해부'가 해운계에 확산되고 있다. 책은 선복량 기준 세계 1위 해운국가인 그리스해운의 유전자를 분석했다해운업은 그리스를 지탱하는 뿌리산업이다. 그리스는 기원전 146년 로마에 의해 점령당한 후 1830년 독립을 쟁취하기까지 약 2000년을 로마와 오스만 제국의 지배를 받았다. 1821년 독립전쟁을 시작한 후 20세기 초까지 영토확장을 위한 전쟁과 1·2차 세계대전을 거친 후 오늘의 국경이 확정됐다.해운은 그리스 경제에서 관광산업과 함께 흑자를 기록하며 그리스문명을 이어오고 있다. 필자인 이기환 한국해양대학 교수는 긴 세월 꺼지지 않고 살아남은 그리스해운에 새겨진 지리와 역사를 주목했다. 국토의 70%가 산악이나 구릉지인 그리스는 6000개 이상의 섬을 가진 해양국가다. 유명한 크레타섬 로도스섬이 있고 선주들을 많이 배출하고 있는 키오스섬도 있다. 에게해와 지중해는 그리스인들의 생활터전이었고 세계와 연결하는 장이었다.2020년 기준 그리스는 세계 선복량 기준 17.7%를 보유한 해운강국이다. 2위인 일본(11.4%)과 3위 중국(11.2%)을 6%포인트 이상 앞선 수준이다. 이 교수는 기원전 5세기말 페르시아와 전쟁 당시 살라미스해전에서 대승을 거둔 것을 계기로 해양세력을 형성하는데 국력을 모으기 시작한 오랜 경험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는 것으로 추론했다. 로마와 오스만제국의 지배를 받으면서도 해양관련 기술을 익히고 발전시키는데 소홀하지 않았던 선조들의 전통이 이어졌다는 것이다.선박왕 오나시스와 고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과 특별한 인연을 가진 리바노스는 한국에도 유명한 그리스 선주들이다. 리바노스 회장은 조선소도 없이 울산 미포만의 백사장 사진 한 장과 5만분의 1 지도 한 장을 들고 자신을 찾아와 선박을 발주하라고 한 정 회장에게 26만톤짜리 유조선 두 척을 3700만달러씩 금액으로 계약했다. 정 회장은 이 계약서를 들고 영국정부에서 차관을 승인받아 현대중공업을 건설했다.정 회장은 평소 "우리보고 엉터리라고 했지만 우리보다 더 형편없는지 그 사람이 턱 걸려들었다"고 말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한 기업인 정주영을 한 눈에 알아본 리바노스는 선박왕 오나시스를 사위로 삼았다. 26만톤짜리 탱커(유조선) 두 척을 3700만달러씩 약 7000만달러에 계약했다.정 회장과 인연으로 시작된 그리스 해운과 한국조선산업 인연은 50년 이상 이어오며 서로에게 굳건한 동맹으로 발전했다. 그리스 해운이 우리나라 조선소수주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97년 12%를 차지하며 10% 선을 넘었고, 2000년 24.8%로 커졌다. 2016년 31.6%까지 성장한 후 지금까지 매년 20% 이상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스는 자국 선박의 절반 이상을 한국조선소에 발주하고 있다.이 교수는 특히 그리스 선주들이 중고선을 사고 파는데 능한 것에 주목했다. 불황기에 싼 값에 선박을 매입해 호황기에 비싼 값에 선박을 되파는 기법은 그리스 해운업의 경쟁력이다. 리바노스와 오나시스처럼 선주들은 결혼을 통해 관계를 강화하기도 하고 키노스섬 출신 선주들처럼 같은 고향으로 연결돼 있다. 에게해와 지중해를 누비던 고대 그리스인들의 해양DNA는 끈질지게 그리스의 긴 역사를 지탱하고 있다.이 교수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경쟁력을 확보한 그리스 해운을 이해하는데 작은 실마리라도 제공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이재호 기자 jhlee@naeil.com(출처: 내일신문 / 기사원문링크:http://m.naeil.com/m_news_view.php?id_art=469411)
- 2023.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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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일경제, "해운산업 절대강자 그리스의 비밀"
- 입력2023.07.31. 오전 9:57해양대 ‘그리스 해운의 해부’ 출간그리스는 기원전 480년 살라미스 해협에서 무적 페르시아 함대를 궤멸시켜 3차에 걸친 페르시아 전쟁의 최종 승자가 됐다. 이를 기점으로 그리스는 바다의 지배자가 됐고 문명 중심은 서구로 전환됐다. 하지만 기원전 2세기 중반 새롭게 바다를 재패한 로마에 점령 당하고 이후 오스만 통치를 받으며 2000년간 주권을 상실하는 수난을 겪는다.오늘날에도 그리스 국력은 여전히 유럽 여러 국가에 못미치지만 유독 해운분야만은 글로벌시장을 석권하며 절대 강자로 군림한다. 그리스 해운산업 전문가인 이기환 한국해양대 해양금융대학원장이 펴낸 ‘그리스 해운의 해부’는 세계 1위의 선복량(선박 적재능력)을 보유한 해운강국 그리스의 성공비결을 분석한다. 그리스는 나라를 잃었지만 바다는 버리지 않았다. 그리스 선주들은 지중해 바다를 누비며 건재했다. 19세기초 전개된 독립운동 주역도 그들이었다.그리스 해운기업은 가족경영이 특징이다. 가족 구성원의 분사를 통한 창업은 산업규모를 키우는 원동력이다. 그리스 선주들은 시장 소강기에 우수한 선박을 싸게 사들여 운송이익 극대화에 주력하고 호황기때 고가로 배를 처분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자금은 거의 해외에서 조달한다. 막강한 인적네트워크도 해운업 부흥을 이끌었다. 영국·네덜란드·노르웨이 등 글로벌 해사클러스터 핵심인력은 주로 그리스계로 알려져있다.그리스는 한국의 은인이다. 1971년 정주영 전 현대그룹 회장이 울산 지도만 들고 그리스 리바노스(Livanos) 선주를 찾아 유조선 2척을 발주한데서 우리 조선업 역사가 시작됐다는 것은 유명한 일화다. ‘바다를 지배한 자가 세계를 지배한다’는 사실을 역사가 입증했듯 그리스도 다시 화려하게 부활할 것인가.(출처: 매일경제 / 기사원문링크: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165931?lfrom=kakao)
- 2023.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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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쉬핑뉴스넷, "이기환 한국해양대 교수, '그리스 해운의 해부' 책자 발간"
- 이기환 한국해양대 교수, '그리스 해운의 해부' 책자발간해운금융 전문가인 한국해양대 이기환 교수는세계 1위 해운국인 그리스의 역사와 정책, 사업전략, 금융 등을 집중 분석한 '그리스 해운의 해부' 책자를발간했다.신간은 총 6부 14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1부는 그리스의 선주가 우리 조선업 발전에 끼친 영향, 2부는 오늘날 그리스가 세계 최고의 선복량을 보유한 해운강국으로 발전하는 역사적 배경을 고찰했다.3부는 그리스해운산업을발전시키려고 그리스 정부가 취한 정책, 4부는 그리스 해운의 원동력이 되는 보유 선대의 특징과 해운기업의 특성, 5부는 그리스 해운기업의 선박 금융 조달 전략을 분석했다. 마지막 장인 6부는 그리스 해운의 성공 요인을 요약했다.저자인 이기환 교수BC 480년께 살라미스 해전에서 페르시아 제국을 격파한 뒤 해상세력을 본격적으로 육성한 게 그리스 해운을 세계 1위 자리로 올려 놓은 밑거름이 됐다고 풀이했다.[그리스 해운의 해부]◇이기환 지음◇法文社 펴냄, 정가 2만9000원(출처: 쉬핑뉴스넷 / 기사원문링크:http://www.shippingnewsnet.com/news/articleView.html?idxno=54980)
- 2023.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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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일보, "이기환 교수가 본 그리스 해운 성공 요인"
- 이기환 교수가 본 그리스 해운 성공 요인부산일보, 입력 2023-08-06 18:20:52, 최혜규 기자 iwill@busan.com, '그리스 해운의 해부' 출간다른 유럽 국가에 비해 경제 상황이나 해운 환경이 좋지 않은 그리스가 세계 선복량의 약 18%를 보유한 해운강국이 된 배경은 무엇일까.한국해양대 이기환(사진) 해양금융대학원장이 최근 발간한 〈그리스 해운의 해부〉(법문사)는 이런 궁금증에서 출발했다. 책은 그리스 해운업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게 된 배경과 과정을 집중 분석한 학술서다.책은 총 6부로 구성됐다. 1부는 그리스 선주가 우리 조선업 발전에 끼친 영향을 다룬다. 현대중공업이 그리스 선주 리바노스의 발주를 받으면서 시작된 만큼 그리스는 우리 조선업 발전에 기여했다고 평가된다. 2부는 그리스 해운의 발달 과정을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역사적 배경 속에서 고찰했다.3부는 그리스 정부가 자국 해운업 발전을 위해 펼친 정책을 살펴본다. 유럽 주요 해사 클러스터 지역에서 그리스인이 구축한 해운네트워크와 선도적으로 도입한 톤세 등 조세지원이 언급됐다.4부는 그리스 보유 선대의 특징과 해운기업의 특징을 살펴보고, 5부는 그리스 해운기업의 선박 금융 조달 전략을 담았다.6부는 그리스 해운의 성공 요인을 요약했다. 저자는 그리스가 기원전 480년 페르시아 제국과 치른 살라미스 해전에서 승리하면서 해상세력을 본격적으로 키우기 시작했고, 유구한 해운의 전통이 해운 창업 정신, 국제적 네트워크, 가족경영, 정부의 지원책 등으로 이어지면서 그리스 해운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다고 보았다.저자는 머리말에서 “해양금융대학원을 개설하고 그리스 대학과 협력하는 과정에서 그리스 해운의 발달 요인을 규명하고 싶던 차에 한국연구재단 연구과제로 선정돼 책을 집필하게 됐다”면서 “이 책이 세계 최고 경쟁력의 그리스 해운을 이해하는 실마리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출처: 부산일보 / 기사원문링크:https://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3080618153596401)
- 2023.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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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쉬핑뉴스넷, "한국해양대 해양금융대학원 이기환 원장, 대학 발전기금 누적 1억원 출연"
-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대학원 이기환 원장, 대학 발전기금 누적 1억원 출연쉬핑뉴스넷, 입력 2023.06.13 08:38한국해양대 해양금융대학원 이기환 원장이 대학 발전기금을 꾸준히 전달, 누적 1억 원을 달성했다.한국해양대는 12일 대학본부에서 열린‘해양금융대학원 이기환 원장 대학 발전기금 전달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도덕희 총장과 이기환 해양금융대학원장 등 대학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이기환 해양금융대학원장은 사재를 출연해2012년부터 줄곧 대학 발전기금을 기부해오고 있다.이번 발전기금 전달식은 현재까지 누적1억 원의 기부금액을 전달한 데에 따라 마련됐다.대학은 이기환 원장이 출연한 발전기금을 대학 발전과 우수 인재 육성 등을 위해 활용하고 있다.특히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진취적인 학생에게 주는 장학금 중 하나인 이조장학금으로 학생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도덕희 총장은“해양강국의 위상을 드높이는 해양금융 전문가로 비상할 수 있도록 힘써주신 이기환 원장님께 감사드린다”며“이기환 원장님이 출연해 주신 발전기금을 통해 해양금융을 선도하는 인재를 육성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한편 해양금융대학원은 해양과 금융의 융합과정으로‘융복합역량’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개설됐다.석사과정으로 운영되며 해운,조선,정보기술과 금융을 융합해 교육과정을 운영해 나가고 있다.(출처: 쉬핑뉴스넷 / 기사원문링크:https://www.shippingnewsnet.com/news/articleView.html?idxno=54229)
- 2023.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