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시스템공학부 이상일(좌) 교수와 대련해사대학 법과대학 최정환 교수.
기관시스템공학부 이상일 교수와 중국 대련해사대학 법과대학 최정환 교수, 국제해양법 권위지 「Ocean Development and International Law」 논문 게재 기관시스템공학부 이상일 교수와 중국 대련해사대학 법과대학 최정환 교수(기관시스템공학부 60기)가 2018년 국내 학술지에 발표한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공동 연구한 ‘Legal Status of the Remote Operator in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s(MASS) Under Maritime Law’에 대한 논문이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있는 학회지 중 하나인 국제해양법 분야 SSCI급 저널 ‘Ocean Development and International Law(ODIL)'에 2022년 3월 22일 개재됐다. 'Ocean Development and International Law(ODIL)' 저널은 연4회 발간하며, 채택율이 7% 정도밖에 되지 않는 국제해양법 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이다. 이번 연구에서 두 교수는 현재 해사산업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자율운항선박의 원격운항자의 법적지위를 면밀히 검토하였다. 한편, 2021년 5월 14일 개최된 국제해사기구 제103차 해사안전위원회에서는 자율운항선박 법적장애요소 식별 결과를 발표하였고, 선박에 승선하지 않는 원격 운항자에게 선장이나 선원 자격을 부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기관시스템공학부 이상일 교수는 “이 논문이 앞으로 자율운항선박의 원격운항자 자격 논의에 있어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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