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없음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MOU NEWS

HOME대학소개홍보센터KMOU NEWS


KMOU NEWS

KMOU NEWS 게시판의 작성자 홍보팀씨가 2022.08.25에 등록한 「2022년 지역사회 상생·협력 지원사업 ‘스스로 집수리학교’ 성과공유회」 성료의 상세페이지입니다.
「2022년 지역사회 상생·협력 지원사업 ‘스스로 집수리학교’ 성과공유회」 성료
작성자 홍보팀 등록일 2022.08.25

10주차 수업을 마치고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2년 지역사회 상생·협력 지원사업 ‘스스로 집수리학교’ 성과공유회」 성료

 

우리대학은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인평원)「2022년 지역사회 상생·협력 지원사업의 하나로 추진된 스스로 집수리학교의 성과공유회를 가졌다. 지난 20일 열린 성과공유회는 지난 68일 개강식을 시작으로 총 13회차의 프로그램을 마치고 열린 행사다.

 

우리대학과 동구청 그리고 지역 내 사회적협동조합 나숨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진행한 스스로 집수리학교프로그램은 지역주민의 주거 보수 능력 향상과 조기 보수를 통해 향후 초래될 더 큰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부산 원도심인 동구 좌천동은 지역 내 노후주택이 상당하고, 현지 개량 방식으로 주거환경을 개선해야 하는 지역적 특성이 있다. 주택 보수에 드는 비용 등을 고려할 때 주민 스스로 주거환경을 개선해야 하는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스스로 집수리학교의 장기적 목표는 향후 주민공동체가 마을관리협동조합과 같은 사회적경제 조직을 갖추고 운영 기반을 마련하는 것으로 설정됐다.

 

사업 참여자들은 프로그램 기간동안 동구 좌천동에 소재한 좌천초등학교(폐교)의 빈 교실에서의 기초적인 교육 이후, 지자체가 매입한 지역 내 노후화된 빈집 1개소를 직접 개보수해 보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6회차 수업에서 진행한 목재데크 설치공사 작업 장면


이 사업에는 좌천동 지역주민과 해양공간건축학부 대학(), 교육강사 및 운영진을 포함 총 누적 306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총 13회차 수업을 통해 빈집의 폐기물 정리에서부터 마당의 데크 설치 대문과 창문 등의 개보수 실내외 도장공사 타일공사 단열재 시공 전기 및 설비 배관 공사 등을 진행했다.

 

마지막 교육을 마치고 진행된 성과공유회에서는 100% 출석한 4명의 교육생을 포함해 80% 이상 출석한 주민 교육생 10명과 한국해양대 학부생 3명이 수료증과 부상으로 전동드릴 공구를 수여 받았다.

 

사업책임자인 오광석 교수는 전국적으로 방치된 빈집이 10.8만 호에 이르고, 이러한 지역 공동화를 겪고 있는 현실에서 이번 스스로 집수리학교프로그램은 대학과 지역이 협업해 날로 증가하는 지역 내 공폐가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공동체가 자립적으로 관리하면서 활용해 보는 모범사례가 될 수 있다향후 집수리사관학교마을관리협동조합을 통해 좀 더 지속적이고 조직적으로 관리 및 활용하는 방안이 모색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담당자 : 홍보팀 전화 : 051-410-5149[홍보팀] 업데이트 : 2022-03-16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