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없음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해양영어영문학과

검색열기

인문학적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글로벌 해양리더를 양성하는

한국해양대학교 해양영어영문학과

학부(과)소식

학부(과)뉴스

메인페이지 학부(과)소식학부(과)뉴스


학부(과)뉴스

영어영문학과 학과뉴스 게시판의 작성자 안지영씨가 2020.01.13에 등록한 2019학년도 1학기 중국 대련해사대학 교환학생 다녀왔습니다^^의 상세페이지입니다.
2019학년도 1학기 중국 대련해사대학 교환학생 다녀왔습니다^^
작성자 영어영문학과 등록일 2020.01.13

안녕하세요? 오늘은 <2019학년도 1학기 중국대련해사대학 교환학생>으로 선발되었고, 한학기 생활잘하고 온 장다빈학생의 '중국대련해사대학 교환학생 후기'를 아래와 같이 전달드립니다^^

 

 

 

1. 파견대학 소개(관련 사진 반드시 첨부)

대련해사대학교는 중국 대련에 위치한 해양위주의 공립 종합 대학입니다.

공항에서 차로 30분 거리에 위치하고 주변에 대련 이공대 등의 대학교들이 많습니다.

학교에서 10분에서 20분 거리에 대형 쇼핑몰과 음식점이 많아 물건을 사기나 쇼핑하기가 편합 니다.

 

 

2. 파견대학 학생지원시설(관련 사진 반드시 첨부)

· 수업 시작한 첫날(31) 어떤 수업을 듣는지와 시간표를 알려주고 선생님, 반 친구들과 함께 교재를 사러갑니다. 오후에 수업을 짧게 진행하면서 자기 수준에 맞는지 체크하고 원하면 반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 사무실에서 학생증이 나온 후부터 도서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학생이나 교환학생들도 학 교 학생증이 나온다면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학교 안에 수영장도 있고 하루에 5위안으로 사용할 수 있는 헬스장도 있고 학교안의 운동장이 있어서 거기서 자유롭게 산책하거나 운동을 할 수 도 있습니다.

· 유학생 기숙사 안에 탁구장이 있어서 운동을 할 수 도 있고 요가나 춤을 연습할 수 있는 공간 이 따로 있어서 운동하기 편합니다. 그리고 기숙사 안에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이 자유롭게 친구 들과 이야기하면서 할 수 있는 공간과 독서실처럼 조용히 공부 할 수 있는 공간도 있어서 공부 하기가 좋습니다.

 

 

3. 교환학생 수업 프로그램(관련 사진 반드시 첨부)

· 초급반은 Comprehensive, Listening, Reading and Writing, Speaking 이렇게 4개의 과목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중급반, 고급반은 Comprehensive, Listening, Reading, Writing, Speaking 5개의 과목으로 되어있습니다. 한 수업이 1시간 30분으로 Comprehensive는 일주일에 5, ListeningSpeaking2번씩, Reading and Writing1번 수업을 합니다. 그리고 금요일 오후 수업에는 Activity라고 가면그리기, 딸기나 체리 따기, 중국 영화보기 등의 활동을 자율적으로 참여합니다.

· Comprehensive 수업은 횟수도 많기 때문에 단어, 문장, 문법 등 다양하게 배웁니다. 일단 단어의 발음, 뜻을 공부하고 그 단어로 만든 문장을 예시로 들면서 문법을 공부하고 그 후 그 단어가 문장이나 문단 안에서는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배웁니다. 그 후 문제를 풀면서 이해했는지를 확인합니다.

Listening 수업은 단원에 있는 단어를 먼저 학습한 후 책에 있는 문제들에 해당하는 음원을 전체 다 들은 후 선생님과 같이 한 문장씩 끊어서 들은 내용을 이야기 한 후 다시 전체를 들은 후 문제를 풀고 문제의 답에 대해서 선생님과 함께 이야기합니다.

Speaking 수업도 먼저 그 단원의 단어들을 복습한 후에 주제에 대한 문단을 내용, 문법적인 부분을 공부 한 후 각자 배운 주제에 대해 간단한 문장들을 만들어서 발표를 하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Reading and Writing 수업은 단어의 한자를 어떻게 쓰는지 순서대로 쓰는 연습을 한 후 단어를 배우고 그 단어에 대해 문제도 풀고 그림과 문장을 연결하는 등의 문제를 풀면서 복습합니다.

 

· 시험은 한 학기에 중간고사, 기말고사 두 번 실시합니다. 중간고사는 515,16,17일 기말고사 는 715,16,17일에 있었습니다.

· 평가방법은 중간고사, 기말고사 때 동일하게 출석 30% 시험 70%로 이루어집니다.

수업시간에 하는 퀴즈나 과제는 따로 평가에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 프로그램 수업 난이도는 반별로 다르지만 초급반은 모든 반 친구들이 중국어를 처음 배우기 때 문에 처음 배우기에 수업 난이도가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우리학교를 100으로 하였을 때 난이 도는 70정도 인거 같습니다.

· 금요일 오후마다 진행하는 activity 시간에도 가면 만들기, 중국영화보기, 시티투어, 딸기나 체 리 따기, 주변 절 구경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하기에는 어려운 활동 들을 쉽게 할 수 있고 대련을 구경하기에도 좋은 기회이고 새로운 친구들과 다양한 활동을 하 기에도 좋은 기회입니다.

 

 

3. 숙소(관련 사진 반드시 첨부)

· 주거는 외국인 기숙사 아파트 2에 하였습니다.

· 같이 간 친구와 21실을 사용하였습니다.

· 기숙사 방안에는 책상, 침대, 옷장이 기본적으로 제공 됩니다. 돈을 내고 와이파이, 냉장고, TV 을 추가 할 수 있다. 기숙사 건물 안에는 기본적으로 공부 할 수 있는 공간이나 탁구장, 요가 나 춤출 수 있는 공간과 세탁기가 있습니다.

· 식사는 따로 제공되지 않아 보통 학교 안에 있는 식당을 사용하거나 배달 시켜먹습니다.

· 기숙사 각 층마다 공용주방이 있어서 도구나 재료를 사서 음식을 각자 해먹을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공부 할 수 있는 공간이 다양하게 있어서 공부하기에도 좋습니다.

 

 

4. 경비

수업료

한국해양대학교 학비를 내고 가기 때문에 따로 수업료를 내지 않음

전화/통신비

처음 유심과 휴대폰 비용까지 해서 100위안

그 다음부터는 필요한 만큼 충전

숙소 비용

한 학기 2인실 기준 1인당 보증금 500위안포함 1000위안(17만원)

의료보험

한국에서 해서

10만원 정도

식비

한 끼에 보통 4000~8000

기타 본인 생활비

한 달에 식비포함 약 30만원에서 40만원

교재비

242.4 위안

총 합계

첫달 제외하고 한달에 40만원정도

 

 

5. 현지생활(관련 사진 반드시 첨부)

· 처음 가서 등록을 하고 사무실에 찾아가면 100위안을 내고 유심과 요금제를 신청을 하면 중국 번호가 생겨서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는 중국 앱을 이용해 요금을 충전해서 사 용합니다.

· 여권과 신분증과 학교 입학 증명서를 가지고 이공대 근처의 중국공산은행가서 은행 계좌 계설 을 한 후에 카드에 중국 현금을 넣은 후 그 계좌를 위챗페이나 알리페이로 연결하여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보통 버스나 지하철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무실에서 교통카드를 신청하거나 지하철 역에서 스스 로 만들 수 도 있습니다. 학교 안에도 버스가 다니고 버스나 지하철이 잘 되어있기 때문에 대 중교통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택시비가 싸기 때문에 앱을 사용해 택시도 많이 사용합니 다.

· 겨울에는 기온도 낮고 바람도 많이 불어 보통 3~4월까지도 기온이 낮습니다. 여름에는 부산보 다 바람이 불기도 하지만 34~35도까지 올라가고 습하기도 한 날씨입니다.

· 중국의 베네치아라고 불리는 동방수성, 러시아 거리나 주변 대학교들 구경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일제 시대의 형무소이자 독립운동가 안중근과 신채호가 수감되었던 곳인 뤼순감옥도 꼭 가봐야 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크고 다양한 쇼핑몰도 가볼만 합니다.

 

 

6. 현지 파견대학 생활(관련 사진 반드시 첨부)

· 현지 학교에서 따로 도우미나 버디 프로그램은 존재 하지 않았습니다. 각자가 종이를 써서 일정 돈을 주면서 중국어를 가르쳐줄 중국인 친구이자 선생님을 구하는 푸다오가 있었습니다. 일주일에 몇 번씩 만나 여러 대화를 나누기도 드라마를 공부하는 형태가 있었습니다.

· 대련해사대학교에서 교환학생이나 유학생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은 다양한 외국인 학생들이 있었습니다. 저희 반에 한국, 캐나다, 가봉, 콩고, 프랑스, 러시아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한국학생들도 많았고 태국친구들도 많았고 아프리카에서 온 친구들도 많았습니다.

· 주말 특별 활동은 따로 존재하지 않았지만 학기 초반에 주말에 학교 내 투어, 대련 시내투어 등을 진행하여 학생들이 처음에 학교에 대해서 잘 모를 때 학교 구경도 하고 처음이라 가기 힘든 대련 시내에도 갈 수 있었습니다.

 

7. 해외대학 교환학생 프로그램 총평

[만족도: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불만족( ) 매우불만족( )]

· 중국어를 거의 모르는 상태에서 아예 중국어를 알아들을 수 없었지만 공부하면서 중국에서 밥을 사먹고 배달시켜먹고 하는데 거의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생활 중국어가 많이 늘었고 기본적인 중국어 실력도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 같은 반이였던 외국인 친구들과 많이 친해져 같이 밥을 먹으러 가기도 하고 매주 금요일마다 친구 방에 모여서 수다를 떨면서 많이 친해졌습니다. 그리고 정말 다양한 외국인 친구들이 있기 때문에 외국인 친구들을 많이 만나서 이야기 나눌 기회가 많았습니다.

· 전체적으로 수업이나 그 외의 activity 활동도 정말 좋았지만 중국인 만날 기회가 거의 없어 중국인 친구들을 만들기가 힘든 점이 있습니다. 중국인과 연결해주는 버디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더 중국어를 향상시키는데 좋을 것 같습니다.

· 중국어를 아예 모른다면 가서 중국어 공부를 시작할 좋은 계기가 될 것이고 중국어를 조금 할줄 안다면 중국에 가서 중국에서 생활하면서 공부하는 거는 정말 다르기 때문에 가서 중국인도 많이 만나보고 중국어를 더 많이 사용할 기회를 잡았으면 좋겠습니다.

    


첨부파일

담당자 : 안지영 전화 : 051-410-4590[해양영어영문학과] 업데이트 : 2023-04-06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