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없음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대학원

검색열기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MARITIME FINANCE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대학원

보도자료

메인페이지 정보ㆍ자료보도자료


보도자료

혼보센터 > GSMF PRESS 게시판의 작성자 조서빈씨가 2023.08.25에 등록한 매일경제, "해운산업 절대강자 그리스의 비밀"의 상세페이지입니다.
매일경제, "해운산업 절대강자 그리스의 비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08.25
입력

 해양대 ‘그리스 해운의 해부’ 출간


그리스는 기원전 480년 살라미스 해협에서 무적 페르시아 함대를 궤멸시켜 3차에 걸친 페르시아 전쟁의 최종 승자가 됐다. 이를 기점으로 그리스는 바다의 지배자가 됐고 문명 중심은 서구로 전환됐다. 하지만 기원전 2세기 중반 새롭게 바다를 재패한 로마에 점령 당하고 이후 오스만 통치를 받으며 2000년간 주권을 상실하는 수난을 겪는다.

오늘날에도 그리스 국력은 여전히 유럽 여러 국가에 못미치지만 유독 해운분야만은 글로벌시장을 석권하며 절대 강자로 군림한다. 그리스 해운산업 전문가인 이기환 한국해양대 해양금융대학원장이 펴낸 ‘그리스 해운의 해부’는 세계 1위의 선복량(선박 적재능력)을 보유한 해운강국 그리스의 성공비결을 분석한다. 그리스는 나라를 잃었지만 바다는 버리지 않았다. 그리스 선주들은 지중해 바다를 누비며 건재했다. 19세기초 전개된 독립운동 주역도 그들이었다.

그리스 해운기업은 가족경영이 특징이다. 가족 구성원의 분사를 통한 창업은 산업규모를 키우는 원동력이다. 그리스 선주들은 시장 소강기에 우수한 선박을 싸게 사들여 운송이익 극대화에 주력하고 호황기때 고가로 배를 처분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자금은 거의 해외에서 조달한다. 막강한 인적네트워크도 해운업 부흥을 이끌었다. 영국·네덜란드·노르웨이 등 글로벌 해사클러스터 핵심인력은 주로 그리스계로 알려져있다.

그리스는 한국의 은인이다. 1971년 정주영 전 현대그룹 회장이 울산 지도만 들고 그리스 리바노스(Livanos) 선주를 찾아 유조선 2척을 발주한데서 우리 조선업 역사가 시작됐다는 것은 유명한 일화다. ‘바다를 지배한 자가 세계를 지배한다’는 사실을 역사가 입증했듯 그리스도 다시 화려하게 부활할 것인가.


(출처: 매일경제 / 기사원문링크: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165931?lfrom=kakao)

전체댓글수총 0개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하며 욕설, 상업적인 내용, 특정사안을 비방하는 내용 등은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를 남겨주세요~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