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없음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대학원

검색열기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MARITIME FINANCE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대학원

보도자료

메인페이지 정보ㆍ자료보도자료


보도자료

혼보센터 > GSMF PRESS 게시판의 작성자 조서빈씨가 2022.11.22에 등록한 국제신문, "국비 끊겨도...부산대·한국해양대 금융인재 계속 키운다"의 상세페이지입니다.
국제신문, "국비 끊겨도...부산대·한국해양대 금융인재 계속 키운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11.22

국비 끊겨도…부산대·한국해양대 금융인재 계속 키운다

금융위 금융인력 양성과정 사업, 올해로 5년 만에 지원 종료키로


- 대학들 금융대학원 자구책 마련
- 관련기관 협력·민간 재정 확보
- 부산대 25명·해양대 15명 모집


‘해양·파생금융 중심지’ 부산의 금융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지역 금융대학원이 내년부터 정부 지원 없이 ‘홀로서기’에 나선다. 정부와 부산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됐던 부산대 금융대학원과 한국해양대 해양금융대학원은 5년 만에 관련 사업이 종료되면서 각자의 길을 걷는다.



13일 부산시와 각 대학에 따르면 부산 금융 전문 인력 양성 과정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이 올해로 종료됐다. 이 사업은 2017년 금융위원회가 공모를 통해 부산대(파생금융 전공)와 한국해양대(해양금융 전공)를 운영기관으로 선정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2020년까지 예정됐던 사업 지원은 2021년 한 차례 연장됐지만, 지난해 말 금융위가 올해를 끝으로 더는 연장이 어렵다는 뜻을 나타내면서 국비 지원이 중단됐다. 시설·운영비 등 사업비는 올해까지 102억8000만 원(국비 41억4000만 원, 시비 51억4000만 원)이 지원됐다.


부산대와 해양대는 국비 지원이 종료됐지만 자구책을 마련해 금융대학원 운영을 지속하기로 했다. 부산대는 독자적으로 운영을 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부산대 금융대학원은 특화 영역인 파생금융 분야가 취업준비생이나 실무자 등 수요가 많아 입학생 모집이 어렵지 않은 상황이다. BNK금융그룹 한국거래소 등 지역 금융기관·금융공기업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재직자를 선발하는 경력자 전형도 있는데, 각 기업이 사내 지원자를 뽑는 과정에서 경쟁도 치열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대와 사정이 다른 해양대는 민간과 시의 지원을 통해 재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해양대는 전공 분야인 해양금융의 특수성 때문에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해양금융 분야는 조선·해양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부산만의 독보적인 영역이고 실제 산업적 파급효과를 창출할 수 있지만 아직 초기 단계로 육성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 해양대의 설명이다.


해양대는 최근 해양 관련 기관과 금융기관으로부터 일부 재정 지원을 받기로 했고 시에도 예산 지원을 요청했다. 해양대 관계자는 “국내에 해양금융 학부 과정이 없는 상황에서 국내 유일의 해양금융 특화교육을 하고 있다”면서 “해운 친화적인 금융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은 산업계에 융합 역량을 가진 젊은 인력을 지속해서 공급하고 해양산업의 안정적 성장에 기여할 수 있어 반드시 장기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부산대 금융대학원은 오는 25일까지 금융기관 종사자를 포함한 파생금융전공 신입생 25명을 모집한다. 해양대 해양금융대학원은 다음 달 2일까지 해운·금융·조선 분야 경력자를 포함해 신입생 15명(전일제)을 모집한다.


부산대 금융대학원과 해양대 해양금융대학원은 2018년 9월 개원했다. 전일제 3학기의 석사학위 취득 과정으로, 정원은 부산대 25명, 해양대 15명이다. 올해 5기생까지 총 182명이 등록했고, 수료생은 지난 8월 기준 1~4기생 134명을 배출했다.

전체댓글수총 0개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하며 욕설, 상업적인 내용, 특정사안을 비방하는 내용 등은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를 남겨주세요~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