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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해양신소재융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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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인재양성에 힘쓰는

한국해양대학교 해양신소재융합공학과

학부(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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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과)소개

학부 (과) 안내

  • 해양신소재융합공학과 (Department of Ocean Advanced Materials Convergence Engineering)
  • 전화번호 : 051)410-4350
  • 홈페이지주소 : http://mmt.kmou.ac.kr
  • 학과사무실위치 : 공학2관(A1) 310호
  • 홈페이지담당자 email 주소 : wngp3533@kmou.ac.kr

학부·학과 설립 목적, 특성 및 연혁

설립 목적 및 특성

  • 해양신소재융합공학과는 소재 설계를 비롯한 소재 응용 지식 및 기술에 대한 교육 및 연구를 공통 목표로 하고 있음
  • 첨단 소재기술을 활용한 조선해양산업과 최근 각광받는 4차 산업혁명 흐름에 부합하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전자 정보기술과 나노 및 에너지 소재에 대한 영역으로 점차 첨단화 기술 응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으며,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갖춘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여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음
  • 금속을 비롯한 각종 소재의 공통적인 기본 특성을 연구/교육하는 동시에 융합 산업기술(IT, NT, BT, ET, ST 등의 융합)을 이끌어 나갈 신소재의 개발 및 소재융합기술을 연구/교육하고 있으며,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형 첨단 소재 관련 분야의 융합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음
  • 본 학과에서는 조선(해양)기자재 산업의 발달에 필요한 기계, 소재, 화학, 전기, 전자 등 관련 소양을 배양하고, 금형, 열처리, 표면처리 등 생산기술 능력도 갖출 수 있어 고기술, 고부가가치 조선(해양)기자재의 개발 능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음
  • 또한 본 학과는 지역의 기반산업인 조선기자재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산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조선(기자재)산업단지의 서부산융합캠퍼스에도 참여하여 산업체 현장실습, 인턴 및 과제참여를 통한 교류협력을 통해 산학협력을 강화하고 있어 학부 교육과정 중에 산업체의 간접체험도 활발히 할 수 있음
  • 창의·융합형 인재는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본 학과에서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가진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양교육 강화와 다양한 융합소재기술(세라믹, 금속, 고분자 및 그들의 소재융합)은 물론 기계(설계)공학 및 조선(설계)공학과의 융합교육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미래사회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학과목표로 하고 있음

연혁

  • 1990년 3월 해양재료공학과 신설
  • 1994년 3월 대학원 재료공학과 석사과정 신설
  • 1997년 3월 대학원 재료공학과 박사과정 신설
  • 1999년 3월 기계소재공학부로 학과명칭 변경
  • 2009년 3월 조선기자재공학과로 학과명칭 변경
  • 2014년 3월 대학원 조선기자재공학과로 학과명칭 변경
  • 2015년 3월 기계공학부 조선기자재공학전공으로 학과 통합
  • 2018년 해양신소재융합공학과로 재편

학과 교육체계도

해양신소재융합공학과 교육체계도

학부 전공능력

전공능력 전공능력 정의 하위역량 하위역량 정의
기초 학문 및전공 지식의탁월한 기술능력 해양·기계·선박 관련 최신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생산·품질관리·소재설계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 기술 및 도구·장치 등을 이해하여 실제 업무 수행에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기본 역학 이해 재료 및 기계요소 설계의 기본이 되는 역학 이론을 이해하여 공학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
스마트선박 및 해양플랜트 이해 스마트선박 및 해양플랜트 관련 구조, 재료 및 기계적 특성을 이해하여 공학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
생명공학/화학 이해 소재설계에 핵심이되는 재료의 화학적 이해를 통해 공학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
최신 정보 및 지식을 활용한 문제 처리능력 기계·로봇·선박 관련 산업에서의 업무처리 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정보 및 자원을 활용하여 적시에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처리하는 능력 열/재료/환경 이해 및 처리 열, 재료, 환경 및 상호 복합 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처리하는 능력
문제해결 및 분석 처리 기계, 자동차,선박 등 관련 산업에서의 업무처리 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원인을 재료-기계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해결-처리하는 능력
수리능력 문제현상에 대해 수리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통해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처리하는 능력
소통과 글로벌 리더십 기반의 의사소통능력 상대의 기대나 욕구를 명확히 이해하고 업무 처리 시 자신의 의사와 정보를 명확하게 표현하여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냄으로써 상호 간의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소통 능력 현장 교감/소통 상대의 기대나 욕구를 명확히 이해하여 공감을 이끌어냄으로써 소통하는 능력
글로벌 리더십/팀워크 문화적 다양성과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국제화 시대의 구성원으로서 리더십과 팀워크를 통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역학/부품/해양소재 설계능력 역학(정역학/동역학/열역학/재료역학)에 대한 이해를 하며, 스마트기계/선박에 필요한 기계 재료/소재 및 설계 (제품설계, 기계도면, CAD프로그램, 소재가공 등)에 대해 이해를 하고, 선박 및 차체구조 그리고 해양구조물의 기능과 설계 기술에 대해 이해를 하는 능력 역학/부품 설계 이해 기계, 자동차, 선박 및 해양구조물에 필요한 기계, 부품 및 소재 설계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
생명공학/화학 재료 이해 역학, 부품, 해양소재 설계 시 재료의 화학적 이해 및 상관관계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
현장문제 해결 및 협업 업무처리 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공학적 관점에서 능동적으로 해결함은 물론 협업을 통해 처리하는 능력
창의성/ 혁신 능력 다양한 관점에서 융합적으로 사고하여 새로운 방법 및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구체화시켜 가치를 창출함. 끊임없이 자신을 개발하고, 창의적인 도전과 혁신적인 변화를 추구하여 회사에 새롭고 긍정적인 변화를 추진하는 자세 도면 제작 역학의 이해 및 부품설계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계 및 부품을 도면으로 작성하는 능력
독창적 사고 기계, 재료, 부품 및 해양 등 다양한 관점에서 습득된 지식-기술을 바탕으로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능력
창의적 설계/설비 기술 융합적으로 사고하여 도출된 새로운 방법 및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능력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해양신소재융합공학과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진출분야(졸업 후 진로)

  • 국내외 조선기자재 관련 기업체
  • 소재 관련 기업체
  • 기계가공·재료설계 및 품질관리 관련 기업체
  • 학계 및 연구기관(국내외 대학원, 정부출연연구소)
  • 조선해양 관련 대기업
  • 각종 조선·해양 기자재 관련 중소기업체
  • 제철·제강 및 금속 관련 기업체
  • 조선해양 관련 방위산업체

졸업요구조건

  • 각 학부(과)별 졸업 소요학점 취득
  • 교양 및 전공과목 이수학점 취득
  • 교양 및 전공 필수과목 이수
  • 재학년한(6년)범위 내
  • 졸업논문 합격
  • 졸업인증제 취득(2010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담당자 : 해양신소재융합공학과 조교 전화 : 051-410-4350[해양신소재융합공학과] 업데이트 : 2021-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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