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없음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토목공학과

검색열기

인간자연조화를 추구하는

한국해양대학교 토목공학과

학부(과)소개

인사말

메인페이지 학부(과)소개인사말


인사말

인사말

한국해양대학교 토목공학과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토목공학(Civil Engineering)이란 인류가 도시를 조성한 이후 지속해서 발전해온 학문으로 사람들의 쾌적한 삶을 위한 공간 개발을 위해 꼭 필요한 학문 분야입니다. 특히 공학 분야 중 가장 오래된 학문 분야로 타 분야에 기초를 제공해온 전통 있는 학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토목공학에 의해 실현된 대표적 사례로는 부산지역만 예를 들어도 세계적인 해상특수교량으로 평가받는 광안대교, 세계 7위 수준의 물동량을 자랑하는 부산신항만과 최근 복합 친수공간으로 개발이 한창인 북항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는 토목분야에서 4차 산업 관련 첨단기술의 접목이 매우 활발한데 3D프린팅 건설기술, 드론과 IoT 시공 및 유지관리기술, remote 센싱 클라우드와 빅데이터의 구축 및 활용, 건설현장 메타버스를 통한 (산업)재해 예방과 AI의 접목, 친환경 건설재료의 개발 등 토목 전 분야에 걸쳐 매우 활발한 첨단기술의 연계와 융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CES-2023 혁신상 수상 기업의 사례를 분석해 보면 6개의 키워드가 도출되었는데 키워드는 초연결(Hyper-connected), 초지속(Ultra-sustainable), 메타버스(Metaverse), 모빌리티(Automobility), 신디지털 헬스케어(New-healthcare), 인간안보(For Human)로 영단어의 앞글자를 따 HUMAN for human으로 최신 기술 트렌드를 제시하였습니다. 즉 기술은 사람을 향하여 연결과 지속 그리고 메타버스와 모빌리티가 언급되고 있는데 이는 앞에서 언급한 대부분의 토목공학과 관련되는 융합기술 키워드로 향후 활발한 연구개발 및 적용이 예상됩니다. 따라서 이에 따른 관련 전문 인재의 양성도 시급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해양대학교 토목공학과는 이러한 첨단 기술 트렌드에 부응하는 미래 전문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위의 첨단 기술을 활용한 국토 및 연안개발 분야에 특화된 미래의 전문인재양성을 위해 전임교수를 포함한 모든 학과 구성원들이 합심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그 성과는 지금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2003년부터 지금까지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으로부터 공학교육 인증을 받아 세계적으로 공인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방대역량혁신강화사업(NURI, 2009년5월 종료), 글로벌선도해양플랜트인재양성사업(GLOPEC, 2012년5월 종료),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산학협력고도화형 LINC+, 2012년6월 시행~현재), 2단계 BK-21 사업(2009년2월 종료), 4단계 두뇌한국(BK-21) 사업(2021~현재)과 국립대혁신지원사업(2015년 시행~현재)에 지속적으로 선정됐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주관한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에서 2012년, 2016년 2회 연속 토목공학분야 최우수대학 선정으로 이어지기도 하였습니다. 2회 연속 최우수 대학 선정은 전국 학과 중 한국해양대학교 토목공학과가 유일한 기록으로 여러 분야의 담당 교수의 헌신과 배우고 실천하고자 하는 학생의 열정으로 이루어낸 것 입니다.

최근에는 증축된 새 공간으로 학과가 이전하여 더욱 향상된 환경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년(2022년)에는 국가의 지원을 받아 국내 최대 규모의 조파수조를 도입하게 되어 항만 및 해안공학 분야에 특화된 전문인재 양성에 더욱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이처럼 최신 사회적 요구에 대응한 교육과 다양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의 운영 그리고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시설을 활용한 교수진의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해 졸업시 학생들에게 안정적인 취업과 자기발전의 커다란 비전을 제시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희망찬 미래의 건설과 국토개발의 미래를 짊어질 인재가 되기 위하여 앞으로 혁신적 발전이 예상되는 토목공학을 전공하기를 원하시는 많은 분의 지원을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2.1

한국해양대학교 토목공학과 학과장 이재하

 

담당자 : 조교 전화 : 051-410-4460[토목공학과] 업데이트 : 2023-04-26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