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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선실습에 따른 교육·훈련 담당
실습선, 조사선 및 탐사선 운항 및 관리
선용품 구입, 선박 수리를 위한 계약·지출업무
신조실습선 ‘한나라호’는 2015년 기본설계를 시작으로 2016년 한진중공업에서 건조를 실시했으며,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첨단장비와 안전한 시설을 갖췄다.
총 9,196톤으로 1993년 건조된 기존 실습선(3,640톤)에 비해 2.5배 정도의 규모를 자랑한다.이는 아시아 최대 실습선의 위용을 갖춘 한바다호(6,686톤)보다 큰 규모이다.
또한 기존 실습선 안전설비기준보다 더욱 강화된 특수목적선 코드(Special Purpose Ship Code)를 설계단계에서부터 적용해 실습선의 감항 성능 및 안전성이 크게 개선됐다.
자동위치제어시스템(DPS, Dynamic Positioning System)을 적용해 해양플랜트 관련 양성교육 및 선박 조종성능도 향상됐다.
해상에서의 대기오염 규제 충족을 위한 주기관 및 발전기의 질소산화물 배출규제(Nox Code Tier 3) 충족을 위해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도 탑재해 친환경선박으로 거듭났다. 선미에는 각종 세미나 등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용도 실습공간이 구비돼 실습선 공간 활용과 교육환경도 크게 개선됐다.
구분/선명 | 한나라호 |
---|---|
선박번호/호출부호 |
BSR-19002/D7TU |
전장 |
121.78 미터 |
폭 |
19.40 미터 |
깊이 |
11.05 미터 |
총톤수 |
9,196.0톤 |
속력 |
최대 18.5놋트, 상용 17.0놋트 |
주기관 |
디젤기관 6,618KW |
정원 |
승무원 33명 실습생 206명 (총 239명) |
항해구역 |
원양 |
건조일자(인수) |
2019년 5월 |
조선소 |
한진중공업 |
담당자 : 이명진 전화 : 051-410-5186[해기교육원] 업데이트 : 2023-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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