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해양환경학전공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과학융합학부 해양환경학전공

검색열기

차세대 전문 인력양성하고 관련 연구수행하는

한국해양대학교 해양환경학전공

학부(과)소개 About

인사말 Welcome from the chair

메인페이지 학부(과)소개 About인사말 Welcome from the chair


인사말 Welcome from the chair

인사말

우리 해양과학융합학부 해양환경학전공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여러분의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해양환경학전공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21세기는 무한한 자원의 보고로서 또한 기후 및 지구환경의 조절자로서의 해양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는 시기입니다.

3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서 효율적인 해양자원 활용이 국가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또한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 되고 있는 지구 온난화와 관련한 해양 환경 및 기후 변화 연구는 인류의 생존 문제를 좌우할 중대한 과제입니다. 그리고 특히 최근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연안역 이용 및 관리, 해양환경과 생태계 보전 등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해양환경학전공는 이와 같은 국가 및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해양과학 분야의 차세대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관련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학과입니다.

2012년부터 시작된공공기관 지방이전 정책에 따라 우리나라 유일의 종합해양과학기술연구기관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정책연구기관인 해양수산개발원 및 국립해양조사원을 포함한 4개 해양관련 공공기관이 우리 학교가 위치한 동삼동 해양혁신지구로 이전하게 되었습니다.2017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이전을 끝으로 구축된 동삼동 해양 클러스트의 인프라를 활용한 학연프로그램과 공동 연구 개발을 통해 해양과학기술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이라는 학과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특히 해양환경학전공는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국립대혁신지원사업(항만·연안 방재 분야), 부산권 지역 선도 대학 육성사업(해양환경 분야), 4단계 BK21사업(해양 재해·재난 융복합 교육연구단) 등의 다양한 인력양성 사업에 참여, 창의적 고급기술 인력 양성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2022년 7월부터 2025년 2월까지 수행되는 온실가스감축 혁신인재양성사업(제로 카본 리더 양성 사업단)에 선정되어 기후변화 대응 전문 인력 양성의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미래는 해양의 시대라고 합니다. 여러분도 우리 해양환경학전공의 일원으로서 21세기 해양의 시대, 해양강국 대한민국의 주인공이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해양전문가를 육성배출하고 있는 해양환경학전공

담당자 : 조교 전화 : 051-410-4610[해양환경학전공] 업데이트 : 2021-02-27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